가상자산 개인지갑, 언호스티드 월렛의 뜻과 의미

Unhosted Wallets?
ARGOS Identity's avatar
Jan 20, 2023
가상자산 개인지갑, 언호스티드 월렛의 뜻과 의미

안녕하세요.

AI 기반의 아이덴티티 플랫폼 아르고스 아이덴티티(ARGOS Identity)입니다.

Unhosted Wallet 이란? 뜻과 정의

통상적으로 '가상 자산 개인 지갑' 혹은 '개인지갑'을 지칭할 때 글로벌하게 사용하는 용어로는 unhosted wallets가 있습니다. 이는 주최 혹은 관리(host)를 하지 않는 혹은 주최자가 없는(un)이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코인 거래소에서 만들거나 관리하지 않는 써드 파티(=제3자, 3rd party)의 지갑이며 관리자가 어떤 업체가 아닌 '내가' 지갑 주인이 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해하기 쉬우시도록 거래소명을 언급하면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국내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Upbit)

•빗썸(Bithumb)

•코인원(Coinone)

•코빗(Korbit)

•고팍스(Gopax)

해외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

•바이비트(Bybit)

•후오비(Huobi)

등이 있습니다.

거래소 지갑

위와 같은 거래소 내에서 코인을 사고팔기 위해서는 지갑이 필요합니다. 이때 만드는 지갑은 host가 있는, 즉 관리하는 주최자가 있는 지갑(hosted wallet)이 됩니다. 사실 거래소 이용 시에는 자동으로 지갑이 주어지므로 상대적으로 '지갑'이라는 요소가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지는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업비트 Upbit에서 만든 지갑은 업비트에 종속되며 해당 지갑을 소유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업비트에서 요구하는 필수 요구 사항(가령 본인 확인)을 완료해야 합니다. Binance도 마찬가지입니다. 더불어 거래소 이용 시 별다른 '지갑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지갑'의 개념을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비수탁형 지갑 = 비위탁형 지갑 = 개인 지갑 (거래소 지갑이 아닌 형태)

이와 상반되는 개념이 바로 unhosted wallet, 언호스티드 월렛이며 국내에서는 가상자산 개인지갑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비수탁형 지갑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관리자가 거래소가 아닌 지갑 소유자 본인인 경우엔 unhosted wallet이라고 부르는 것이 명확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가장 대표적인 개인 지갑으로는 메타 마스크(Meta Mask)가 있습니다. 메타 마스크 지갑을 만들 때에는 쉽고 간편하게 가능하며 자기 자신이 직접 '12개의 시드 문구'를 기록해두어야 합니다. 지갑의 관리 주최자가 '개인' 본인이므로 암호 문구는 본인이 관리해야 하며 개인 지갑을 통한 가상자산의 수신 및 송신의 책임도 본인에게 있습니다.

특금법(=특정금융정보거래법) 이후 가상자산 거래 시 송수신인 정보 파악 필요

국내에서는 2022년 3월 25일부로 특금법이라는 규제가 생기면서 100만 원 이상의 가상자산을 다른 가상 자산 지갑에 보내고 받을 때에 수신인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예시

A라는 사람이 가상자산거래소의 지갑에서 자신이 보유한 MetaMask로 100만 원 이상의 가상 자산을 보내는 경우에 MetaMask 지갑을 인증하는 것이 필요해졌습니다. A 입장에서는 '내가 나한테 보내는데 인증을 굳이?'라고 할 수 있지만 관리 당국에서는 100만 원 이상의 가상 자산을 수신하게 되는 MetaMask 지갑이 A 인물의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금법'이라는 법이 실행된 이후 (통상 트래블룰 Travel Rule이라고도 불립니다) 자신의 개인 지갑으로 가상 자산을 송금하고 수신하는 방법이 불편해졌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위해 가상 자산 거래소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불편함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대한민국 대표 거래소인 업비트 Upbit의 경우 온라인 서명 방식으로 간편하게 지갑을 인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거래소의 경우 MetaMask 지갑이 자신의 소유가 맞는지를 인증하는 영상 또는 사진을 찍어 제출하는 방법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ARGOS ID, 수많은 가상자산 개인지갑 간편하게 인증 가능

아르고스 ID는 Upbit처럼 간편한 개인지갑 인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인증 후 연결할 수 있는 지갑의 개수는 더 많습니다. 23년 1월 기준 MetaMask(메타 마스크), Phantom(팬텀), WalletConnect(월렛 커넥트)가 있습니다. 월렛 커넥트의 경우 170 여개의 지갑을 인증할 수 있는데요, 이 모든 지갑을 ARGOS ID로 서명 인증을 통해 증명이 가능합니다.

아르고스 ID로 국내 & 해외 유저들의 신원 확인 가능

개인 지갑 인증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국적의 유저들도 전자 서명 방식을 통해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해외를 타깃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아르고스 ID를 사용하여 한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언호스티드 월렛(unhosted wallet)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Hosted wallet과 unhosted wallet의 차이는 무엇인지, 개인지갑의 인증이 왜 필요한지, 인증 방식으로 ARGOS ID 서비스를 채택하면 좋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유저들 관점에서는 쉽고 간편하게 지갑을 인증하고 가상자산 거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하는 기업의 관점에서는 '특금법'이라고 하는 규제를 쉽게 준수할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필수 규제 준수를 위해 해야 하는 개인지갑 인증의 단계를 쉽게 해주세요. 유저가 계속 거래소를 이용하고 이탈하지 않도록 ARGOS ID와 같은 편리한 서비스를 적극 도입해 보세요.

관리자분께서 직접 개인지갑 인증의 간편함을 경험해 보세요. User Expereince(UX)를 거쳐본 후 서비스를 도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아르고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ARGOS Identity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