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 Your Customer Series 3 : ARGOS 가 고객을 돕는 방법

한국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
ARGOS Identity's avatar
Oct 04, 2023
Know Your Customer Series 3 : ARGOS 가 고객을 돕는 방법

안녕하세요.

AI 기반의 아이덴티티 플랫폼 아르고스 아이덴티티(ARGOS Identity)입니다.

이번 글은 Know Your Customer 톺아보기의 마지막 글로 ARGOS가 어떻게 고객의 eKYC를 지원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국의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

한국은 금융회사 기준의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은 비교적 제한적으로 결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금융실명법 제3조 제1항, 전자금융거래법 제6조 제2항 및 전자금융감독규정 제34조 제3호에서 법률화 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적용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대면 실명확인의 정의

실명확인은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이하 “실명번호”라한다)의 확인뿐만 아니라 실명확인증표에 첨부된 사진 등에 의하여 거래자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함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금융거래자에 한하여 여권번호를 실명번호로 사용하며, 이 경우 ‘금융실명거래 업무해설’에 따른 실명번호 조립방법을 통해 관리

비대면 실명확인은 거래자 본인 여부를 확인할 때 온라인 채널 등 대면 이외의 방식으로 실명확인 하는 것을 의미

금융실명법상 ‘실명확인’ 의무가 적용되는 모든 거래에 적용 가능합니다.


인정 대상 실명확인증표

개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외국인등록증

법인 : 대표자 모두의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 신청 당일 기준 사업자등록증명원(대표자 실명번호 포함)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

비대면 실명확인시 개별 비대면 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앞의 1~5 방식 중 2가지 이상을 중첩하여 적용 (의무사항)

실명확인증표 사본 제출 : 고객이 실명확인증표(원본)를 사진촬영 또는 스캔 후 컴퓨터 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메일, 파일 업로드 등의 방식으로 제출

영상통화 : 금융회사 또는 금융회사 직원이 영상통화 등을 통해 실명확인증표상 사진과 고객의 얼굴을 대조

고객이 위협이나 강박상태에 있는 등 의심할 만한 정황이 있는 경우 다른 비대면 방식을 통한 추가 확인이나 대면확인 요구 가능

접근매체 전달과정에서 확인 : 본인만 수취할 수 있는 우편 등을 통해 고객에게 현금카드, 통장, OTP, 보안카드 등 접근매체 전달과정에서 실명확인증표 확인

기존계좌 활용 : 타 금융회사에 이미 개설되어있는 고객의 기존 계좌로부터 금융회사가 소액이체를 받는 등의 방식*을 통해 고객이 동 계좌에 대해 사용권한이 있는지 확인

예 : ❶고객이 금융회사가 지정한 금액을 이체, ❷금융회사가 기존 계좌에 소액 이체 후 고객이 해당 자금을 금융회사에 재이체, ❸고객의 기존 계좌에 대해 금융회사가 소액이체 등의 방식을 통해 1회용 인증번호 등을 전송하고 고객이 해당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방법 등

기타 이에 준하는 방법 : 금융회사에 생체정보** (이하 “바이오정보”라 한다)를 등록한 고객은 사전에 대면‧비대면 등으로 등록한 바이오정보와 비교를 통해 확인

바이오정보 외에 새로운 방식의 실명확인 방안에 대한 금융위원회의 승인은 불필요하고,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적용 가능 * 지문, 정맥, 얼굴(안면), 홍채, 음성, 서명, 키스트로크, 보행 등 개인의 신체적 또는 행동적 특징을 디지털화한 정보

타 기관 확인결과 활용 : 공인인증서, 아이핀(I-PIN), 휴대폰과 같이 인증기관 등에서 신분확인 후 발급한 파일, 아이디․ 비밀번호, 전화번호 활용

다수의 고객정보 검증 : 고객이 제공하는 정보(예 :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직장정보 등)와 신용정보회사 등이 보유한 정보를 대조

사용자 편의성’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최우선이므로 통상적으로 사용자 경험이 빠르고 좋은 1,4를 실무관점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떠오르고 있는 신분증 사진과 안면 비교 방식은 현재 특례사항이며 점진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ARGOS가 고객을 지원하는 방법

ARGOS의 비전은 ID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입니다. eKYC를 필요로 하는 금융사부터 일반 사용자의 인증을 위한 모든 ID Infra를 고객에게 편의성 있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단일 URL과 API를 통한 모든 인증방식 지원은 ARGOS가 고객사에게 전달하는 핵심가치입니다.

ARGOS 는 현재 고객사의 eKYC를 지원하기 위해서 One-stop solution을 제공합니다. ARGOS의 고객은 모든 기능을 대시보드에서 간단한 설정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한국에서는 1과 4의 방식으로 비대면 실명확인이 필요합니다.

비대면 신원인증을 진행하기에 ARGOS 하나면 충분하도록 4가지 엔진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분증 인식 및 데이터 추출

현재 한국은 아래와 같이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외국인 등록증 4가지를 신분증의 디자인에 따라 버전별로 지원을 합니다.

Country

Document type

Templates

kor

kor.drvlic.type1

kor.drvlic.type1:front

kor

kor.id.type1

kor.id.type1:front

kor

kor.id.type2

kor.id.type2:front

kor

kor.id.type3

kor.id.type3:front

kor

kor.passport.type1

kor.passport.type1:main

kor

kor.passport.type1

kor.passport.type1:main_tracked

kor

kor.passport.type1

kor.passport.type1:page3

kor

kor.passport.type2

kor.passport.type2:main

kor

kor.passport.type3

kor.passport.type3:main

kor

kor.rp.type1

kor.rp.type1:back

kor

kor.rp.type1

kor.rp.type1:front

kor

kor.rp.type2

kor.rp.type2:back

kor

kor.rp.type2

kor.rp.type2:front

kor

kor.rp.type3

kor.rp.type3:back

kor

kor.rp.type3

kor.rp.type3:front

특히, 외국인등록증은 최근(23년 4월) 에 신규 디자인으로 추가 업데이트 되었고, 이 또한 ARGOS는 rp.type3로 지원합니다. (신규 외국인등록증 인식 지원 보러가기)

ARGOS eKYC 서비스의 시작인 신분증 인식은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신분증에 대한 인식과 데이터 추출을 지원합니다. 국가의 정책 변경에 따라 빠르게 인식 범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ID Infra 제공업체로써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신분증을 모두 인식 지원하고 있어 글로벌 사업을 원하시는분에게는 더욱 안성맞춤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ARGOS가 지원하는 신분증의 전체 리스트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분증 유효성 검증

ARGOS는 SaaS 기반의 One-stop solution 으로 원본이 아닌 사본을 제출하는 도용을 막기 위한 ‘신분증 유효성 검증’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RGOS의 대시보드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사본 판별을 확인하고 방지 할 수 있습니다. (Setting → Multi-Verification & Anti Fraud)

아래는 실제 원본이 아닌 스크린에 촬영 된 주민등록증으로 비대면 인증을 시도한 사진 으로 일반적인 신분증 인식 및 데이터 추출만 진행되었다면, 인증에 성공했을 것입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모자이크처리 하였습니다.)

해당 시도건에서 ARGOS의 시스템을 통해 검출한 사용자 거절 Code는 2가지로 스크린 캡쳐에 따른 Recaptured_document 가 발생했으며, 신분증 손상에 따라 Image_forgery 도 동시에 검출 되었습니다.

정부 데이터 진위확인

신분증 인식 과정에서 사본판별까지 완료 되었다면, 실제 해당 인물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차례입니다.

현재 ARGOS는 한국 신분증에 대하여 여권(법무부), 주민등록증(행전안전부), 운전면허증(도로교통공단), 외국인등록증(하이코리아) 모두에 대해서 각 정부 데이터에 연결하여 ‘진위확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Setting → Multi-verification & Anti Fraud 의 ‘정부데이터 확인 - 한국’ 의 적용만으로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1원 계좌인증

신분증에 대한 체크가 완료 되었다면 이제 앞서 설명드렸던 4인 기존 계좌를 활용할 차례 입니다.

Setting → Multi-verification & Anti Fraud 메뉴에서 ‘1원 계좌인증- 한국’ 선택만으로 셋업이 완료 됩니다.

ARGOS의 1원 계좌인증 기능은 ‘1원 이체’ , ‘계좌주 인증’ 2가지 모두 진행이 동시에 진행 됩니다.

국내에 있는 모든 은행을 지원하여 완벽한 ‘기존 계좌 활용’ 방법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 인증 지원

셀피 - 얼굴 비교

보다 안전한 인증을 위해 ‘안면인식’ 방식의 인증이 필요하시다면 이 또한 ARGOS의 대시보드에서 쉽게 접근 하실 수 있습니다.

Setting → Multi-verification & Anti Fraud 의 ‘셀피-얼굴 비교’ 의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신분증에 존재하는 얼굴과 실시간 카메라로 촬영한 현재의 얼굴을 비교하여 보다 안전한 방식으로 검증 할 수 있습니다.

ARGOS의 안면인식의 성능은 99.996% 으로 추가 디바이스 없이 ‘단일 카메라 사진’으로 확보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을 제공합니다. KISA로 부터 바이오 인증을 획득한 알고리즘으로써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셀피 - 라이브니스

안면인식으로 사용자를 비교 검증 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얼굴이 인증 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출처 : Liveness.com) 안면인식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위조, 도용 사용자는 이를 이용하여 타인을 도용하여 인증을 시도하는 Face Spoofing 도 동시에 고도화 되고 있습니다.

ARGOS는 이미 이러한 부분을 방지하고자 ‘실제 살아 있는 사람’ 의 얼굴인지, 스크린에 찍힌 얼굴, 종이에 출력된 얼굴 등 ‘살아 있는 사람이 아닌 얼굴’을 구분하는 라이브니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etting → Multi-Verification & Anti Fraud 의 ‘셀피 라이브니스 진행’ 을 선택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GOS에서 제공하는 Liveness는 ‘단 한장의 사진’으로 검출 하는 패시브 라이브니스로써 사용자에게 그 어떤 액션도 요구하지 않는 사용자 경험에 가장 친화적인 방식입니다.

ARGOS와 함께하는 eKYC의 여정

이번 글에서는 ARGOS가 어떻게 eKYC에서 고객을 지원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드린 eKYC를 위한 기능 이외에도 고객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RGOS 하나만으로 한국의 모든 eKYC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ARGOS는 앞으로도 사용자의 인증 여정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온라인 세상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질 수 있도록, ARGOS와 함께하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